연세대학교 문과대학

모바일 메뉴 열기
 
전체메뉴
모바일 메뉴 닫기
 

학부

영어영문학

세부 전공 및 영역

영어영문학 전공은 영어학과 영문학의 두 영역을 포함한다.

영어영문학과 세부 전공 및 영역
영어학 영역 영어의 소리와 음운체계, 어휘 및 문장의 구조, 의미와 화용, 역사적 변천 등, 영어와 관련된 제반 문제들을 체계적으로 다루는 학문분야이다. 특히 영어학은 영어를 주 연구대상으로 하여 언어의 본질과 보편성을 밝히는 것을 목표로 하며, 영어 문법의 이해나 영어학습에 도움을 주는 방안 등 실용적 응용분야에도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영어학은 문학, 철학, 심리학, 사회학, 인지과학, 커뮤니케이션 이론 등 여러 다른 학문 분야에서 중요한 이론적 토대가 되고 있으며 이들 주변 분야와 매우 밀접한 연관성을 가지고 연구되고 있다.
영문학 영역 영문학 교육의 일차적 목표는 학생들에게 영문학 작품들을 여러 시대와 장르에 걸쳐서 다양하게 읽게 함으로써 인문학적 교양과 시각을 가지도록 하는데 있다. 영국과 미국의 문학작품 속에서 문학의 보편적 가치와 의미를 경험하고 문학 작품의 다양한 해석과 비평을 배운다.

교과 과정

영어영문학과 교과과정
영어학 영역 학생들이 영어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사용하도록 할 뿐 아니라 다양한 영어자료의 분석을 통해 논리적이고 과학적이며 체계적인 사고를 하도록 한다.
  • 전공기초 과목(영어학 입문), (영어글쓰기 I, II): 영어라는 언어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습득하는 과목으로 영어영문학을 전공하는 모든 학생이 수강할 필요가 있다.
  • 일반전공 과목(영어학 개론), (영어변천사), (영어어법연구): 영어학의 현상과 이론을 광범위하게 다룸으로서, 학생들이 영어학의 전반적인 모습을 파악할 수 있게 도와준다.
  • 심화전공 과목(영어음성학), (영어낱말분석), (영어문법론), (영어구조론), (영어담화분석), (영어화용론), (응용언어학의 이해): 영어학의 각 부문에 대한 지식과 분석 능력을 익히고 영어교육 등 다양한 응용적인 측면에 대해서도 공부한다.
영문학 영역 영문학에 대한 인문학적 접근과 동시에 영어 의사소통 능력이 향상되도록 구성되어 있다.
  • 전공탐색 과목(영문학 입문) 영문학을 처음 접하는 학생들을 위한 기초과목, 다양한 장르의 문학 작품을 많이 읽고 비판적 분석을 할 수 있도록 한다. (글쓰기 I), (글쓰기 II) 영어 영문학 전공을 공부할 때 필요한 영어글쓰기 능력을 갖춘다. (영국문학 개관(1)), (영국문학 개관(2)), (미국문학 개관)은 영문학의 역사적 맥락과 흐름을 문학작품을 통해 파악한다.

졸업 후 전망과 진로

영어영문학은 학생들이 앞으로 진출할 모든 분야에서 기본적 소양이므로 미래에 대한 바탕 학문이다. 아울러 영어학은 영어교육, 통역, 번역학, 인지과학 등과 관련, 그 실용성과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고 학생들의 취업이나 진로 선택에도 도움이 된다.

기타

영어영문학은 타전공과의 연계성도 매우 높다. 세계화, 정보화 시대에는 지역학을 비롯한 연계전공 프로그램과 연계한다면 외국어 구사력과 동시에 문화적, 역사적 배경에 대한 지식을 갖출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세계의 중심이 되는 미국이라는 현실을 감안할 때, 미국 문학과 그 문화적 뿌리인 영국 언어와 문학에 대한 이해는 매우 현실적인 요구이다. 이런 점에서도 영어영문학은 학술적 자율성과 현실적 효율성이 잘 조화된 학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