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학교 문과대학

모바일 메뉴 열기
 
전체메뉴
모바일 메뉴 닫기
 

학부

문헌정보학

문헌정보학과

문헌정보학은 인간의 지적 활동에 필요한 정보의 수집, 축적, 검색 및 이들의 효과적인 전달을 위한 지식커뮤니케이션 현상에 학문적 기초를 두고 있다. 또한 문헌정보학은 정보의 속성과 행태, 정보의 흐름을 지배하는 요인 등 정보커뮤니케이션 현상을 학문의 연구대상으로 삼아 왔으며 필요한 정보에 대한 효율적인 접근과 이용을 성취할 수 있는 과학적인 방법을 개발해 왔다. 특히 컴퓨터와 통신기술 및 뉴미디어를 포함한 정보기술의 발달로 정보의 수집, 조직, 축적, 검색, 이용, 전송과 관련된 연구 및 기술적 발전도 끊임없이 이룩하여 왔다.

 

정보화시대를 맞이하여 각종 정보와 문헌이 폭증하고 있으며, 개방의 폭이 확대되고 무한 경쟁시대를 맞이하면서 개인간ㆍ단체간ㆍ국가간의 정보 주도권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정보화시대에 정보를 가장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정보전문인력을 육성하는 것은 중요한 과제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문헌정보학의 역할과 그 책임은 더욱 무거워지고 있다. 정보화시대에서 정보가 새로운 자원이라고 한다면 정보를 대상으로 하는 문헌정보학은 바로 이 시대의 핵심영역이며 이를 통해 배출되고 있는 정보전문직은 사회 전반의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이다.

 

 

문헌정보학은 정보현상의 이해 및 정보문제의 해결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다. 정보현상을 이해하기 위해서 인간, 정보자원 및 정보기술이라는 세 가지 요소의 융합적인 상호작용을 통하여 나타나는 지식 및 정보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다양한 관점에서 고찰하며, 정보문제의 해결을 위해서 각 요소 및 그 융합시스템의 가치와 역할, 그리고 가능성을 기반으로 한 응용을 개발하는 데에 주안점을 둔다. 지식정보시대를 맞이하여 폭증하는 다양한 지식정보자원을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능력이 개인은 물론 조직 및 국가에서 매우 중요한 경쟁력이 되었다. 우리 학과는 이러한 혁신 창출의 토대가 되는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지식 및 정보시스템과 관련한 다양한 이론과 과학적 방법의 탐구와 개발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한 우리학과의 교육목적은 다양성 및 전문성을 기반으로 한 정보문제 해결을 위한 전문정보인력의 양성에 둔다.

 

교육목표 및 교육과정

 

교육목표

정보현상을 이해하기 위해서 인간, 정보자원, 정보기술이라는 세 가지 요소의 융합적인 상호작용을 통하여 나타나는 지식 및 정보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다양한 관점에서 고찰하고 정보문제의 해결을 위해서 각 요소 및 그 융합시스템의 가치와 역할, 그리고 가능성을 기반으로 한 응용을 개발하는 데에 주안점을 둔다.

 

인간중심적 소양 함양

개인적인 정보이용자에 대한 정보요구 및 문제의 해결을 위해 개인을 둘러싼 다양한 심리적, 사회적, 조직적, 문화적 고찰 하는 능력을 기른다.

 

정보자원 중심적 소양 함양

정보와 지식 자원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의 과학적인 분석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부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인재를 육성한다.

 

정보기술 중심적 소양 함양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정보기술에 대한 심도 있는 지식과 이에 기반한 정보기술의 응용 및 주도적 발전 능력을 지닌 인재를 육성한다.

 

융합적인 소양 함양

다양한 수준에서 위 세 가지 요소를 유기적으로 융합한 교육과정을 개발 제공함으로써 정보현상을 이해하고 정보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극대화한다. 또한 다양한 연관 학문과의 소통을 강화하여, 지식정보에 대한 다양성과 이를 기반으로 한 현상 및 문제에 대한 주체적이고도 유기적인 분석을 통해, 학생들은 정보현상 및 정보문제 해결에 대한 미시적, 거시적 관점이 융합된 종합적인 안목을 갖추도록 하는 데에 그 목표를 둔다.
 
 
 
교육과정

정보조직영역

정보가 담겨져 있는 자료를 정리하는 업무로서 문헌검색도구인 목록에 대한 기술작업, 분류작업에 관련된 일련의 과정을 말한다. 정보조직학은 다양한 형태의 1차 정보원 (문헌, 컴퓨터 파일, 온라인 데이터베이스, 시청각 자료 등)의 주제 및 내용분석과 이를 위한 분류 및 색인이론의 응용(분류 및 색인 코드, 주제명 표목, 시소러스 등)과 2차 정보원(초록, 색인, 컴퓨터 색인 파일, 도서관 목록 등)의 작성과 특성에 관한 연구이다. 최근에는 웹을 대상으로 한 메타데이터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정보학영역

정보 검색 이론 및 검색 기법, 정보 검색 시스템의 설계 및 평가 등 정보의 생산, 수집, 검색 배포에 관련된 영역이다. 또한 다양한 컴퓨터 응용 프로그램(오퍼레이팅 시스템, 워드프로세스, 프로그래밍 언어, 데이터베이스 이론 및 설계, 컴퓨터 통신 등)과 정보의 디지털화를 위한 웹페이지 제작과 기획(학술정보 웹사이트 구축론, 웹 인터페이스 설계, 디지털 콘텐츠 기획 및 제작 등)에 관한 이론과 실무 교육과 실습을 통한 실질적인 실무 응용 능력을 키운다.

 

정보조사제공 영역

참고정보서비스의 이론과 실제를 중심으로, 도서관 및 디지털 정보서비스 환경에서 이용자 정보요구에 적합한 정보원을 선별, 탐색, 평가, 제공하는 방법과 관련된 영역이다. 참고정보서비스를 위한 정보사회의 환경, 정보 면담, 정보 조직과 탐색 전략, 정보활용능력교육, 윤리적 이슈, 도서관 간 상호대차서비스, 참고정보서비스의 평가 등과 관련된 이론과 현상을 바탕으로 적절한 정보서비스 제공과 기획, 실행능력을 기른다.

 

도서관, 정보센터 경영 영역

도서관 및 정보센터에 적용되는 경영이론과 기법,직원 예산 봉사를 포함한 제반 업무의 조직과 관리의 조직경영과 이를 통해 이용자대상자 및 지역의 요구, 지역사회의 조건을 파악한 도서관 서비스 제공과 관련된 영역이다. 도서관 및 정보센터의 설립과 운영 전반, 운영계획 및 정책, 예산, 조직 및 인력관리, 법규, 커뮤니케이션, 마케팅 및 홍보, 시설, 기술환경 등을 모두 포함한다. 도서관 및 정보센터 경영의 이론과 현장에서의 실제 적용 능력을 기른다.

 

기록관리 영역

정보가 담겨져 있는 자료를 정리하는 업무로서 문헌검색도구인 목록에 대한 기술작업, 분류작업에 관련된 일련의 과정을 말한다. 정보조직학은 다양한 형태의 1차 정보원 (문헌, 컴퓨터 파일, 온라인 데이터베이스, 시청각 자료 등)의 주제 및 내용분석과 이를 위한 분류 및 색인이론의 응용(분류 및 색인 코드, 주제명 표목, 시소러스 등)과 2차 정보원(초록, 색인, 컴퓨터 색인 파일, 도서관 목록 등)의 작성과 특성에 관한 연구이다. 최근에는 웹을 대상으로 한 메타데이터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