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부속기관

융합교육팀

 

소개

  • 디지털 인문융합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디지털, 창의, 개방공유, 융합, 사회문제 해결 창업 등 미래혁신 분야를 강화하고 디지털 교육 패러다임 확립을 통한 창의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융합교육팀은 2019년 1학기부터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지원을 받고 있는 ‘디지털 인문융합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운영하고 있다. 디지털 인문 융합 교육 프로그램은 인문학적 소양과 사유를 갖춘 문과대학 학생들이 그에 기초하여 디지털 문화 창작 및 응용능력을 기르고, 디지털 사회에 대한 인문학적 성찰과 비판 능력을 갖추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추진과제

  • • 인문학과 디지털 기술을 융합한 커리큘럼 개발 및 운영
  • • 디지털 인문학 교육 콘텐츠의 글로벌화 추진
  • • 디지털 산업 현장 연계 인문학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주요활동

디지털 인문학 관련 정규 교과목 개설

연구 분야
  개설 교과목 및 교과목 개요
2019-1

생존 한국어: 디지털시대의 모바일학습

정규 한국어 교육과정을 이수한 적 없는 교환학생을 대상으로 한 수업으로 디지털 기술 및 모바일 미디어를 활용하여 한글을 배우고 한국 문화를 체험하는 초급 한국어 수업

디지털 매체를 활용한 읽기 치료 요법 - 우울과 불안 치료를 위한 웹툰

한국 역사에서 우울과 불안의 형성과 이해에 대해 배우고 디지털 미디어를 이용한 우울과 불안의 읽기 치료 요법에 대해 웹툰을 중심으로 체험해 보는 프로젝트 기반의 수업

2019-계절학기

(여름)

디지털 인터렉티브 스토리텔링

디지털 미디어를 통해 한국 사회와 문화에 대해 배우고 그에 대한 디지털 스토리텔링 방법을 배우고 체험하는 프로젝트 기반의 수업

뉴미디어와 복합양식적 글쓰기

기존의 인문학적 서사 및 수사 이론을 바탕으로 온라인 플랫폼이나 소셜네트워킹 사이트 등에 적합한 텍스트를 배우고 학생들이 과제를 통해 직접 디지털 미디어 텍스트를 작성하는 수업

2019-2

디지털 언어 데이터와 인문학

디지털 언어 데이터의 분석과 해석에 관심이 있는 학부생을 대상으로 다양한 유형의 디지털 언어 데이터에 접근하는 방식을 살펴보고 기초적인 데이터 수집과 분석, 시각화의 방법론을 익히는 수업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 디자인

인간중심, 행동중심, 문제해결 중심적 사고에 기초한 스토리텔링 이론을 활용한 혁신 기법을 학습하고 인문학 전공자로서 사회 문화 경제적 혁신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모색하는 산학협력 연계수업

인문학도를 위한 코딩(기초)

디지털 기술에 대한 이해를 위해 정보의 축적, 조직, 배포에 활용되는 기술과 디지털 데이터 자료를 처리할 수 있는 파이썬 (Python) 프로그래밍의 기초를 다루는 수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