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학교 문과대학

모바일 메뉴 열기
 
전체메뉴
모바일 메뉴 닫기
 

게시판

공지사항

제목
2009 Fulbright Foreign Language Teaching Assistantship 장학프로그램
작성일
2008.10.15
작성자
관리자
게시글 내용

2009 Fulbright Foreign Language Teaching Assistantship 장학프로그램

 

 

 

한미교육위원단은 2009년도 풀브라이트 Foreign Language Teaching Assistant(FLTA) 장학프로그램을 다음과 같이 안내합니다. 프로그램은 미국의 대학과 고등학교에 개설되어 있는 한국어 강의를 강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마련된 9개월 비학위 과정으로서 미국무성이 재정적인 지원을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FLTA 프로그램의 주된 목적은 수혜자로 하여금 미국내에서 한국어를 가르치게 하는 한편, 이와 동시에 미국학 강좌 및 영어교육관련 강좌를 수강하여 미국사회와 문화를 경험하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또한 동프로그램은 수혜자가 자신의 영어실력을 향상시킬 기회도 갖게 해주어, 프로그램 종료후 한국에 돌아와 대학이나 중등학교에서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미국을 제대로 알려주고, 학생들에게는 영어를 더 잘 지도할 수 있게 하는 이중의 목적을 갖고 있습니다.

 

FLTA , 한국어 보조교사로 선발되는 경우, 수혜자가 미국대학에서 수행해야 하는 업무는 다음과 같습니다.

 

FLTA 의 업무내역

1. 한 학기당 적어도 2강좌의 한국어 강의를 해야한다.

2. 참가대학이나 지역사회에서 열리는 문화행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한국문화행사 개최에 주도적인 역할을 한다.

3. 한국어 동아리 운영

4. 수혜자는 한 학기에 최소한 미국학 및 영어교육 관련 강좌를 각각 1강좌씩 수강해야 한다.

 

지원자격

1.       대한민국 국민

2.       영어 전공자(영어교육 및 영문학)로서, 2009 2월에 최소한 학사학위를 소지해야 한다. [지원가능한 주요 대상자는 (1) 대학의 영어강사, (2) 중등학교 영어교사, (3) 영문학 및 영어교육 전공의 학부 4학년 이상의 대학생 혹은 대학원생이다.]

3.       지원자는 지원당시에 만 21세부터 29세에 해당되어야 한다.

4.       영어평가시험 성적 소지자 (TOEFLE CBT 213; IBT 79~80; PBT 550; IELTS: 6.0 이상이어야 함.)

5.       지원자는 동 프로그램의 전형기간 동안 (지원시점부터 출국시점까지) 한국에 거주해야 한다.

6.       제약사항 1) 프로그램 참가후, 미국에 잔류하여 학업을 계속할 계획이 있는 경우, 지원하지 않아야 한다. , 수혜자의 체류연장은 허용이 안된다.

             2) 수혜자의 가족은 동반할 수 없다.

 

지원방법 및 구비서류

 

모든 구비서류의 제출마감일은 2009년 1월 5이며, 지원자는 아래에 기재된 구비서류를 한미교육위원단으로 우편이나 직접 방문하여 제출하여야 한다.

 

1.       지원자는 http://apply.embark.com/student/fulbright/flta 에 있는 지원서를 작성한 후 on-line 상으로 제출하고, 완성된 지원서를 출력하여 서면으로 제출해야한다.

2.       Supplemental Forms

1)      영문 추천서 3(온라인 혹은 서면으로 제출가능함)

2)      Personal Information (출력하여 작성 및 제출)

3)      , Medical Form은 지원당시 제출을 필요로 하지 않는 서식이며, 1차전형을 통과한 지원자에게만 추후에 작성이 요구됩니다.

3.       대학 및 대학원 전학년 영문성적증명서 ( 2)

4.       대학/대학원 영문 졸업증명서 및 재학증명서 ( 2)

5.       영어평가시험 성적표 (TOEFLE CBT/IBT/PBT, IELTS 성적표로서, 지원당시 유효한 성적이어야 하며 본인 성적표 사본제출요함)

6.       사진 2 (여권용 크기로 사진 뒷면에 성함기재 요함)

 

 

선발과정

1.       지원자의 1차전형은 한미교육위원단에 의해 시행된다. 다수의 지원자가 있을 경우, 서류전형과 면접시험을 실시하게 되며, 면접은 영어로 진행된다. 면접대상자에게는 개별 통보하고, 면접일시는 1월 중순경이다.

2.       이후의 전형은 미국에서 FLTA 프로그램을 주고나 및 운영하는 미국무성과  Institute of International Education(IIE) 가 한미교육위원단이 추천한 지원자들의 서류를 심의하여 2009 5월경에 수혜자를 확정 통보한다.

 

수혜내역

1.       수혜기간 동안의 월생활비, 의료보험, 여비보조

2.       참가자가 미국대학에서 수강할 학기당 2개 강좌의 등록금면제

 

FLTA 프로그램에 대한 더욱 상세한 문의가 있을 경우, 한미교육위원단의 전화 02)2175-4018 이나 admin@fulbright.or.kr 으로 연락을 주시기 바랍니다.